김강희 University of Oklahoma 박사 학위 논문 (1999년 5월)

작성자
admin
작성일
2006-05-28 23:56
조회
323
“Undergraduate Piano Pedagogy Course Offerings in Selected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the Republic of Korea"
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의 어린 아동의 피아노 교습을 담당할 피아노 교사를 육성하는 종합대학교와 단과대학에서 제공하는 피아노교수법 강좌의 정확한 교육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학교 명람 1996-97과 한국 교육 연감 1998, 한국 교육 명부 1998에 명시된 피아노 전공을 개설한 51개 대학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네 명의 전문가와 미국에서 피아노 교수법을 전공한 두 명의 한국 대학 강사가 선행 심사를 하였다. 1998년 10월 10일에서 1998년 11월 26일 까지 조사되었고, 51개 대학 중 26개 대학이 설문에 응답하여 전체 50.9%의 응답률을 보였다.
이 논문은 피아노 교수법 강의 구조, 강의에 쓰이는 자료, 요구되는 과제물, 강의 내용, 참관과 학생 교수 실습에 대한 각 교육 기관의 정보를 모아 작성되었다.
피아노 교수법 강좌를 개설하는 각 교육기관은 강좌 내용에 대해 답하도록 요구되었다. 질문은 여러 수준의 학생을 위한 교습 전략과 여러 주제에 대한 교습 테크닉, 교습 문헌과 교재의 종류, 특수 내용 범위, 선택되는 교습 보조자료, 특정 강의 과제물, 전문적인 교류 등이다.
본 연구는 피아노 교수법 강좌의 교습 참관과 교수 실습 경험을 포함하고 있다. 강좌의 필수 요건으로 여러 종류의 피아노 교사의 교습 관찰 여부, 학생 교수 실습 시 사용되는 평가 형태를 조사하였다. 각 단계별 학생과 학생실습 과제의 종류로 참관과 교수실습의 허용되는 형태를 개인 교습과 그룹 교습 양쪽으로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 후 한국의 피아노 교수법 강좌는 평균 32.9명으로 기록되었으며, 이는 미국의 대학보다 훨씬 많은 숫자이며 강좌의 질을 위하여 학생의 수를 제한하여야 한다. 현재 한국 대학에서 거의 제공되지 않는 교습 실습과 참관은 더 넓은 개인 및 그룹 강좌의 형태가 주어져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기타 개선점 및 제언은 피아노 랩실, 예비학교와 연계프로그램, 한국 피아노 교수법 강의 교재, 인쇄 자료와 피아노 교수법 도서실과 자료실, 교수법 강좌 강의 내용, 전문적인 교류관계, 참관과 교수실습, 피아노 교수법강의 운영 등에 관련된 것이었다.